티스토리 뷰

‘아침마당’은 유산슬 출연 이후 TV 비드라마 부문 화제성 2위에 오르는 ‘반전’을 보여줬다. “트로트 업계 모두가 ‘어떻게 해야 유산슬과 협업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분위기”(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가 만들어진 이유다. 항간에선 “트로트 영재”라는 극찬도 나오지만, 사실 유산슬은 ‘노력형’ 가수다. 그의 또다른 데뷔곡 ‘사랑의 재개발’을 쓴 조영수 작곡가는 “처음





사진=MBC 제공 아랫입술을 깨물고 능청을 떠는 모습이 예사롭지 않다. 선배가수 나훈아를 흉내내는 얼굴에 진지함과 장난기가 동시에 스친다. ‘메뚜기 춤’으로 능숙하게 분위기를 띄우고, 미리 준비한 멘트가 없어도 30초의 자기소개를 거뜬히 떼운다. 영화 ‘극한직업’의 대사를 빌리자면 이렇다. “지금까지 이런 신인은 없었다. 이 자는 가수인가, 개그맨인가!” ‘국민MC’ 타이틀을 벗고 ‘트로트계의 이무기’로 돌아온 유산슬의 이야기다. 유산슬은 방송인 유재석의 또 다른 ‘페르소나’다. MBC ‘무한도전’으로 13년 가까이 동고동락한 김태호 PD가 새 예능 ‘놀면 뭐하니?’를 통해 유산슬의 데뷔를 추진했다. 요즘 유산슬은 몸이 열 개라도 모자라다.





무도시절이었으면 차트 씹어먹었을텐데 유산슬 성공했네 지금 몇주째 보고 있으니 ㅋㅋㅋㅋ 합정역5번출구 진짜 띵곡인데 어제 방송 녹음장면 다시 보고 있는데..박토벤,정차르트 두분 너무 재밌으시고.. 코러스 하러 오신 여자분도 대박이고... 재개발 보다는 합정역이 더 입에 착착 달라붙네요.. 합정역5번출구~ 정확하게 따라 부르고있음ㅋㅋㅋㅋㅋ 은행동에 있답니다. (무대뽀님 부탄님 또 대전분 누가 계시지?) 데뷔 첫 콘서트가 라스트콘서트;;;; 합정역5번출구 빅히트 조짐이던디.. 음원이 벌써나왔나 했더니 녹화중이네요 정작 노래부르는쪽(마포한강푸르지오)는





기록하며 다음주 방송에 대한 기대를 더욱 끌어올렸다. 지난주에 이어진 ‘합정역 5번 출구’ 편곡 회의에서는 ‘박토벤’ 박현우, 편곡의 대가인 ‘정이든’ 정경천, ‘작사의 신’ 이건우의 티키타카 2차전이 벌어졌다. ‘박토벤’과 ‘정이든’의 피아노 합주 속 팽팽한 견제를 시작으로 40년 지기의 TMI 토크가 끝없이 쏟아져 나왔다. 이후 편곡 작업이 끝나고 본격적인 녹음이 시작된 가운데 유산슬의 ‘합정역 5번 출구’ 녹음을 위해 대한민국 음악사와 함께





의상 스타일을 두고 고민에 휩싸였다. 과연 그가 어떤 옷을 선택할지 관심을 집중시켰다. 의상에 이어 안무 연습에서도 유재석을 위한 조력자가 있었다. 주인공은 ‘무조건’의 박상철. 그는 다른 트로트 선배들과는 다르게 한껏 부끄러워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자신의 노래 앞에서는 파워풀한 무대 매너를 보여주며 반전의 ‘샤이가이’ 매력을 뿜어냈다. ‘유산슬 데뷔 앨범 프로젝트’를 위해 모인 다양한 고수들의 향연은 ‘트로트’ 세계의 새로운 모습들을 보여주며 신선한 재미를 선사했다.



연주한 주인공인 김원용, 드럼의 달인 강윤기, 최고의 베이스로 손꼽히는 신현권, 내공 만렙 기타리스트 김광석과 박광민, 피아노의 시인 변성룡, 실력파 퍼커션 박영용과 키보드 최승찬 등 최고의 무림고수들의 녹음 현장은 어디서도 다시 볼 수 없는 광경을 선사해줬다. 그런가 하면 유재석이 진성과 함께 폭포 아래에서 득음 수련을 하는 모습도 공개됐다.유재석은 진성에게 폭포 소리를 뚫는 발성과 감정을 담은 기교 등을 전수 받았다. 이때 김도일



언제나와?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합정역 5번출구 ㅠㅠㅠㅠ 뽕포유 보는 애들 그런 생각 안해봄?? 합정역 5번출구 들을수록 좋음 트로트 대형 신인가수 유산슬 팬덤 내에서 의견 나뉘는 타이틀곡 투표(합정역 5번출구 vs 사랑의 재개발) 유산슬 합정역 5번출구 원테이크 뮤비.MP4 아오 합정역 5번출구 계속 생각나네요 놀면 뭐하니 예고 (유산슬 신곡 선공개) 합정역 5번출구? 합정역 5번출구 연주 진짜





갈아엎어주세효오오오~~ 이 노래가 또 생각나고 ㅠㅠ 진짜 유산슬인지 뭔지하는 신인가수 때문에 일도 못하고 큰일났네요. 노래도 디게 못하더만.. 유재석 존나좋지만 합정역 5번출구랑 사랑의 재개발 노래존잘러가 부른 버전도 들어보고싶다 이런생각 ㅋㅋㅋ 착붙ㅋㅋ 1. 합정역 5번 출구 박토벤과 정이든 그리고 대가들의 합작품으로 처음엔 ...?이라는 반응이 많았으나 점점 곡이 완성되어 갈수록 합정역 5번출구에 합며들었다는 팬들이 많음 2번에 비해





좀 더 정통트로트쪽 2. 사랑의 재개발 제대로 방송에 나오지 않았을 때부터 알게 모르게 기대 많이 받았던 김이나 작사가 + 조영수 작곡가의 곡 방송에서 다룬 후 화제성이 매우 좋았음 트렌디하다는 반응 두 곡 다 좋은 곡이지만 신인가수 유산슬의 타이틀곡으론 뭘 밀지 투표하면 팬들 사이에선 1111 2222 의견이





반복적으로 귀에 들리는건 자연스럽게 외우나 봅니다 ㅎㅎ 매번 안좋고 죽었다 자살했다 이런기사들만 보다가 아침에 출근길에 들어보니 좋네요 나는 상수 너는 망원~ 한 정거장 전에 내려~~ 저한테는 거의 수능금지곡 수준이네요.. 계속 맴돌아 미치겠네요ㅠㅠㅠ 지하철인데 기차 경적 소리 넣는 것도 너무 웃기고ㅋㅋㅋㅋ빨리 음원 나왔으면 좋겠네요ㅋㅋㅋ 순위는 별 상관없고 1. 엑소 옵세션 2. 유산슬 합정역 5번출구 3. 유산슬 사랑의 재개발 4. aoa 날보러와요 5. 마마무 힙 요즘 이거 제일 많이 흥얼거림 오늘 발매했고 차트인했네요 ㅎㅎㅎ 쭉 치고 올라갈듯 ㅋㅋㅋ



댓글